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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오브 킹덤즈/공략법

[라이즈오브킹덤즈][kvk4차]영웅의 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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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ㅇ 라이즈오브킹덤즈(라오킹) kvk_빛과어둠을 끝난서버부터 진행이 가능한 “영웅의 찬가” 소개를 해보겠음.
영웅의찬가 겪어본 입장에서 이건 너무했다 싶을정도로 무소과금 유저 배척하고, 진짜 고인물 of 고인물만 즐기라는 느낌의 컨텐츠였음
우선 영웅의찬가 기본적인 설명과 초반에 무얼 해야되는지 소개를 하고, 이후에 개인 생각을 적어보겠음



영웅의 찬가

영웅의 찬가 메인 화면임
영웅의 찬가를 실행하는 서버라면, 이미 이전 kvk에서 기본 뭘 해야되는지는 알것이므로, 달라진 컨텐츠 위주로 설명을 해보겠음.
화면 오른쪽 위에 저 느낌표를 누르면 생각보다 상세하게 나와있으니까 저부분을 꼭 클릭해서 읽어보는거 추천함.
라오킹 게임 초반과는 다르게 설명이 잘 나와있음.

여기서 볼 수 있는 영웅의 찬가의 가장 큰 다른점은
1. 군단&진영 시스템
2. 주둔지 및 지원 스킬
3. 상점 구매
4. 영령전(사망병력 반환)
5. 수정자원 및 연구 활용
이렇게 볼 수 있음


설명하기에 앞서 기본 포인트 점수를 보여줌

야만인과 야만도시가 정말 강하게 나옴.
야만도시의 경우에는 5티연구한 유저의 집결 기준으로 100만 이상은 되야 11야도 처리가 가능한 수준임.
수정연구를 해야 무난하게 처리가 가능함.

그리고 야만인도 41레벨부터 나오기 때문에, 이전 kvk에서 40레벨 야만인을 잡지 못했다면, 여기서 아무런 야만인도 잡을 수 없음



1. 군단&진영 시스템

군단 시스템을 설명하기에 앞서, 진영이 있음.
총 4개의 진영이 있고, 각 진영끼리는 군단을 설립해서 여러개의 연맹이 한 군단으로 합쳐질 수 있음.
이렇게 된 군단은 모든 컨텐츠보상을 공유할 수 있음.

[공유 가능한거]
- 집결
- 주둔
- 건물 지원
- 건물 수리
- 연맹 도움
- 관문 및 오브젝트 보상
- 성지 및 관문 버프 효과
- 제단 및 폐허
같은 군단은 사실상 한 연맹이라고 생각하면 됨.



2. 주둔지 및 지원스킬

영웅의 찬가의 잃어버린왕국에들어가면, 맵 전체가 안개에 쌓여있고, 안개를 제거해야됨
적어도 관문이 열리기 전까지, 양옆에 인접한 진영의 맵은 밝혀야됨.
그리고, 킹스랜드 가는 경로까지만 오픈을 하면 이후에는 맵 전체가 밝혀지니까 전체 다 밝힐필요는 없음.
적어도 싸우기 위한 시야 확보가 포인트임.


안개를 오픈하다보면 주둔지가 오픈이 됨
총 14종류의 사령관의 주둔지가 나오고, 전설7종류, 영웅7종류의 주둔지가 생성됨.
영웅은 랜덤하게 나오고, 2~4번째 스킬들 중 랜덤하게 나옴

주둔지 레벨을 6레벨까지 올려야 스킬사용이 가능해지니 빨리 찾아서 레벨을 빨리 올려야됨.
그리고 주둔지 퀘스트를 하면 수정을 얻으니까 매일 완료 가능한 15개의 퀘스트를 전부 완료해주는게 초반에 좋음
주둔지 퀘스트를 깨면, 수정획득량도 증가하니 손실이 안나는게 중요함.


스킬은 이런식으로 되고,
보유하지 않은 스킬이 있으면 사용이 불가능함.
그리고 스킬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사령관의 스킬레벨을 따라서 적용됨.

여기서 포인트는 뭐다?
- 매일 빠지지 말고 주둔지 퀘스트 15개씩 완료하기(맘에 안들면 30분마다 한번씩 변경 가능)
- 수정 연구에서, 호감도 획득 증가 연구를 하면 더 빨리 가능함 (여건 되면 최대한 빨리 연구 하기)

처음 잃어버린왕국 맵에 들어가서 관문 열리기 전까지 이렇게 하면 됨.





그리고, 연구가 안되면 보석충전
미친듯이 보석충전하라고 알람이 계속 나옴



3. 상점 구매

영웅의찬가에서는 상점이 있음.
수정 연구를 할 때마다, 소량의 포인트를 획득함.
그 포인트를 모아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음.
장점과 단점이 있음

[장점]
- kvk포인트 상관 없이 연구를 통해서 전설급 성을 경쟁없이 구매가 가능함.
- 내가 필요한걸 골라서 구매가 가능함

[단점]
- 연구를 안하면, 구매를 할 수 없음
- kvk포인트 보상이 전체적으로 줄어듦

kvk 열심히 참여해서 싸우고 점수 올린사람의 보상은 줄어들고
보석과 가속권 써서 연구점수를 높인 사람의 보상은 올라감

보통 최소 점수 12만점과 나머지는 연구를 하겠지만, 이게 좋다고만은 못할거 같음



4. 영령전


kvk에서 사망한 부대를 반환해주는 내용임
릴리스에서 인심써준거 처럼 보이지만, 이게 개인적으로는 긍정적으로 생각 안함.
영웅의찬가가 나오기 전에, 릴리스에서 인심을 써주는듯 하면서 사망부대 절반을 반환할테니 마음껏 싸우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그러지 못함.
이유는, 수정연구를 통해 부대의 공격력 증가 / 피해량 증가 / 집결부대 수 증가 이런 연구를 하면서 이전보다 사망자 수 또한 대폭 상승됨.
만약, 릴리스에서 부대반환 50%를 안하고 영웅의찬가를 진행했다면, 정말 게임이 망하고도 남았을거임

기존 전투 비율에서 50%반환을 했다면 정말 유저의 마음놓고 싸우는걸 지지했다고 생각했을텐데,
공격력 / 피해량 연구를해서 기존 사령관의 상성에 영향을 미치게 해두면서까지 한 이유는 릴리스가 치료가속으로 돈을 벌라고 한거 같음

공격력 / 피해량이 증가되면서 실제 필드쟁으로 나오는 중상자 수는 많아지니 치료가속에 필요한 가속권은 더 많이 필요해짐
부대 반환을 50% 해준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이전보다 사망자 수 가 더 많이 나옴

부대수나 사망자에대한 패치가 있어야 된다 생각함
kvk를 제대로 즐길라면 가속권이 필연적으로 필요하게 됨. 무소과금은 유지가 불가능한 수준임
사망부대 반환 비율을 더 높여야된다 생각함


5. 수정 자원

이번 kvk 영웅의찬가가 최악이 된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함.
생성 후 계속 유지되는것도 아니고, 시즌 종료 후 초기화되고 삭제되는 기간형임.
근데 이거 업그레이드를 안하면 정상적인 싸움이 불가능함.

업그레이드 하는데 수정자원이 필요한데, 자원은 크게 문제가 안됨.
진짜 문제는 이걸 업그레이드 하는데 필요한 가속권임.
두 건물을 25레벨 까지 올려야됨. 기억으로 24에서 25올리는데 거의 5일 정도가 걸렸던거 같음.
건물/연구가 다 끝난 유저를 위한 kvk라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 그걸 감안해도 필요한 가속권이 상상이상으로 필요함.
무소과금 유저는 당연하고, 중고과금 유저도 이 컨텐츠를 제대로 진행하기 어려울 정도의 가속권을 요구함

많은 무소과금의 허리라인 유저들이 4차 kvk를 시작할때 쯤이면 시청25레벨 올리고, 4티어 연구에 중과금 유저쯤 되야 5티어 업글 될까말까 한 상태인데,
다른 연구 업그레이드에 쓸 가속권도 없는 와중에 kvk 한 시즌만을 위해서 가속권을 쓰게 만든다?? 이해가 안됨.
그리고 내 입장에서는 2차kvk 전에 5티어 연구 끝내고 그 후로 연구/건설 가속권 한장도 안쓰고 나오는거 다 모은 입장인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모은 가속권? 다 써버림
다 쓰고도 업그레이드 절반정도 끝냄. 그래서 종합가속권 쓰면서 업그레이드 했음.
kvk 두 시즌이면 거의 반년인데, 반년 동안 모은 가속권으로 연구 절반정도밖에 못하는데 다음 영웅의찬가는 또 어떻게 할지 답이 없음
그리고 이게 끝이 아님 kvk끝나고 죽은 병사들 복구 할때 쓰는 가속권은 또 어떻게 함?
아무리 컨텐츠나 유저가 가지고 있는 재화를 줄일라고 만든 컨텐츠라해도, 이건 해도해도 너무했음.

그리고 연구 안하면 kvk에서 제대로 싸우지도 못함.
연구 통해서 올릴 수 있는 스텟차이가 10~20% 차이도 아니고 연구 다 한사람이랑 하나도 안한사람 차이가 엄청 심함
- 공30%
- 방 30%
- 부대인원 40%
- 행군속도 30%
- 피해량 30%
이런거 업그레이드 한 사람이랑, 안한사람이랑 차이가 나도 너무 많이 남.
연구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
연구 안하면 kvk 제대로 하지도 못하게 해둠.


예시로, 5에서 6으로 업그레이드 할때 걸리는 시간임.
대략 2일 정도 걸림. 저레벨 빼고 5개만 업그레이드 해도 10일임
하나에 10일씩 계산하면,
보병/궁병/기병/공성 4개 병종
공격력/방어력 2개 능력치
총 8개를 올리는데 80일임.
이게 끝이 아님
앞부분 업그레이드랑 뒷부분 업그레이드 있어서 2배임 160일임.
이걸로도 끝이 아님.
중간에 있는 야만인이랑 다른 자잘한 업그레이드 하면 300일 은 걸릴거임
300일도 이게 끝이 아님.
전투만 300일이지, 기술업그레이드 하면 그 이상으로 가속이 필요함.
kvk 60일 기간동안만 지속되는건데, 이렇게 많은 가속이 필요로하는게 정상인지 나는 잘 모르겠음


그리고 1주일이 멀다하고 계속 뜨는 kvk 전용 재화 패키지 나올때마다 괘씸해서 하나도 안삿음
영웅의찬가 별다른 변화 없이 kvk도 똑같이 된다면, 라오킹에 단돈 1200원 과금하는일도 없을거임.

다시 한번 릴리스는 반성좀 해야됨.

빛과 어둠은 그래도 재밌게 했는데, 영웅의찬가는 진짜 해도해도 너무해도 진짜 너무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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